포스팅이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키워드 중심으로 구글 SEO 작업을 해야 합니다. 특히 수익창출이 블로그 운영의 주된 목적이면 구글 SEO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구글 SEO 최적화와 구글 애드센스의 승인을 위한 블로그 글 작성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블로그 글의 제목과 내용의 연관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글의 제목은 특정 주제를 찾는 사람들로 하여금 블로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키워드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글의 내용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온갖 키워드를 다 집어넣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메인이 되는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만 제목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도 마찬가지로 제목의 키워드와 부합해야 합니다. 만약 블로그 방문자가 제목을 보고 블로그를 찾았는데 제목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 있다면 속았다고 생각하고 금방 이탈해 버릴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블로그의 체류기간도 짧아지고 이탈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구글의 평가가 좋지 못할 것이고 사이트의 평가가 좋지 못하면 구글 상위 노출이 어렵고 그것은 블로그 방문자 수를 감소시킬 것이기 때문입니다.
2. 블로그 글의 정렬과 글자수도 생각해서 작성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많이 익숙하신 분들은 블로그 글이라면 글이 중앙에 정렬되어 있고 글과 글 사이에 사진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것에 익숙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검색엔진에서의 노출을 원하신다면 블로그 글을 작성하실 때 글을 중앙에 정렬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가독성을 위해 사진을 많이 사용하는 것도 구글검색엔진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사진을 많이 사용하면 그만큼 사이트의 용량이 커져서 검색을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글자수는 1500~2000자 이상의 글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이것은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다만 블로그의 체류시간은 구글 SEO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글이 너무 짧으면 그만큼 체류시간이 짧기 때문에 구글검색엔진은 양질의 글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체류시간이 짧으면 그만큼 광고 노출도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3. 블로그의 간략한 소개와 설명에 부합한 정보성 글을 작성합니다.
글의 첫 문단은 블로그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3~4 문장으로 간결하게 블로그 글을 방문한 사람이 찾는 내용의 핵심만을 적습니다. 어떤 글인지 설명하는 서두가 너무 장황하고 뭘 말하고 싶은 것인지 모른다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은 글을 읽기도 전에 블로그를 떠나고 말 것입니다. 또한 내용은 이슈성 글보다는 정보성 글을 작성합니다. 특히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글이라면 방문자 수는 늘어나고 꾸준할 것이며 블로그에 체류하는 시간도 길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긍정적인 기록들은 블로그 글을 구글 상단으로 순위를 상승시키고 유지하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슈성 글을 절대로 쓰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이슈의 내용에 따라 트래픽을 불러오는 글도 있기 때문에 이슈성 글도 포스팅을 하되 정보성 글을 메인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글 작성 후 맞춤법 검사를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설명한 대로 글을 작성하셨다면 포스팅 전에 반드시 맞춤법을 검사를 해야 합니다. 특히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맞춤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구글의 경우 사람이 아닌 로봇이 포스팅을 심사하기 때문에 맞춤법 검사는 반드시 실행해야 합니다. 덧붙여 티스토리 에디터의 맞춤법 검사는 여러 번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한 번 실행하고 다시 한번 맞춤법 검사를 했을 때 또다시 맞춤법 수정이 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