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월급만 빼고 다 올랐다는 요즘 특히 금리인상으로 금융기관에 대출을 하신 분들은 대출이자에 대한 부담으로 고민이 깊습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대출금리 인하요구권이라는 제도를 활용해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얘기하고자 합니다.
대출금리 인하요구권이란?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처음 대출을 받았을 당시와 비교하여 직장의 변동 (중소기업에서 대기업), 승진, 급여 상승, 전문 자격증 취득 (의사, 변호사, 공인회계사 등), 신용등급 개선, 거래실적 변동, 부채감소 등의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이 충족되어 대출금 상환능력이 개선되었을 때 금융기관에 내 대출금리를 내려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어떻게 신청할까?
대출거래 약정을 한 금융기관의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 뱅킹을 활용하거나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서와 준비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은행업무를 보려면 점심시간을 이용하거나 반차나 연차를 써서 은행을 갈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앱으로 간단하게 신청하면 시간도 연차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대출을 받은 금융기관의 앱에 로그인 후 전체 메뉴를 열어서 금리인하요구권 메뉴를 찾아 금리인하신청을 선택한 후 절차를 따라 신청하면 됩니다. 너무 어렵다 싶으면 대출을 받았던 지점의 담당 직원에게 전화로 필요서류를 문의한 후 신청서 작성하고 이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여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두 번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금리인하청구권은 일반적으로 신청 후 7 영업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전화 혹은 문자로 통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한다고 100% 다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하여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은행심사 결과에 따라 금리인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